Optional or Curricular Practical Training (OPT / CPT)

간단하게 말씀드리면 OPT는 F-1 학생이 졸업 이후에 합법적으로 12개월동안을 미국내에서 체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고

CPT는 학교를 다니는중에 외부에서 일(Summer intern같은 경우)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.

자세한 사항은 OPT/CPT Instruction 이 문서에서 detail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.

이 밖에도 준비해야 할 각종 international 에일리언 들을 위한 문서가 이곳 Forms for F-1 에 있습니다.

위의 문서가 CPT/OPT를 위해서 정말 중요하니 꼭 읽어보세요 더 설명하는건 번역밖에 안 될것 같아서 서류 안의 내용은 많이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
1. CIFFS에서 하는 Workshop 에 참석한다. 워크샵 스케줄 확인

2. 각종 도큐먼트를 fill out 한다 이후 설명

3. Academic Advisor를 찾아간다 (각 Department)

CPT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 문서들을 준비해서 International office 에 찾아가야 합니다.

순서를 잠깐 설명하면

1. Job offer를 받는다. (힘들죠 T.T)

2. 내가 지금 CPT를 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. (위의 intruction 문서 확인 , 학점, status 관련)

3. 아래 문서를 작성해서 일부 문서(Academic Official's Certification for Curricular Practical Training)를 Advisor에게 싸인 받고

4. International Office에 가져다 낸다.

• “Employer's Certification for CPT Authorization” form

• Job Offer Letter

• The “Academic Official's Certification for Curricular Practical Training,” signed by your Undergraduate Dean or your Graduate Program Director

• An unofficial full transcript (downloaded from the web is fine) that bears your name and includes the course or research credit(s) covering your CPT

• Valid passport and I-94

아직 저도 받지 못하고 process중이라 더 자세한 내용을 알게되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.

=여기서 중요한 사항은!!=

각 단대별로 Advisor가 싸인을 잘 해주는데도 있고 잘 안해주는곳도 있다고 합니다.

대표적으로 statistics는 잘 해준다 그러더군요. 그러기에 싸인 받으려고 Advisor를 설득하는것도 Job offer받는것 만큼이나 힘들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도 보았는데요. 먼저 Advisor를 설득시키기 위해서는 내가 받은 job offer가 내 Thesis나 연구 방향과 비슷해야 합니다.

CPT의 목적은 교외에서도 Practical한 연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것인데 이 목적과 안 맞으면 단호하게 거절한다고 하니 Job offer를 받았다고 다 된것이 아니라 문서가 완료될때까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OPT를 신청하기 위해서는

• A completed Form I-765 (이민국에 보내는 정부 Document)

• The “Academic Official's Certification for Optional Practical Training,” signed by your Undergraduate Dean or Graduate Program Director

• An unofficial, full transcript (downloaded from the internet is fine) that bears your name

• Practical training cover sheet; read and signed by you (for Post-Graduation OPT applicants only)

• Copies of passport, I-94 (both front and back), visa and all I-20s and EAD cards (if applicable) you have ever had

• 2 photographs (여권사진)

• Filing fee of $340 (비싸네요 ㅋ..ㅡㅡ;)

위의 문서가 필요하구요 이미 OPT를 받으신 분들께서 살짝 정리해주시면 더 reliable할것 같네요 :) 업데이트가 없으면 제가 조금 더 알아본 후에 더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.

여기서 주의하실 사항!!

OPT는 많은 분들이 졸업하고 바로 받으시기도 하는데(5월) 졸업 기간을 10월(RUTGERS는 1월 5월 10월 졸업이 가능합니다.)로 
하면 금년도 10월 ~ 내년도10월 까지 미국 내 체류가 가능합니다.
미국 내 Job market 및 H-1 Visa Sponser등을 고려하면 10월에 Activate 하는것이 가장 좋다는게 중론인데요 
그 이유는 H1 스폰서를 받게되면  H1 신청이 4월(매년동일)에 들어가게 되고 워크 퍼밋을 매년10월에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.
(미국 내에서는 워킹 비자 없이 일하는것은 불법입니다)
자~ 그럼 계산을 해 보면 
10월 졸업
2월까지 Job search 및 apply 
4월까지 Paperwork 완료 및 H1 신청
10월까지 OPT로 일을 하다가
10월부터는 H-1을 가지고 일하기.
그러면 자신의 커리어를 위해서도 최대한의 시간을 쓸 수 있을것 같네요 

(얼마 전에 CPT를 받아 현재 일하고 있는 입장에서 제가 궁금해했고 겪었던 것들 추가해 봅니다.)

1. CPT와 OPT의 차이점

- CPT는 학교를 다니면서 학점 이수 중에 사용하는 '직장연수' 과정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따라서 인턴십/직장생활에 따른 학점이 일하는 해당 학기에 반드시 신청돼야 합니다. 전공마다 다르겠지만 저희 과는 한 학기에 140시간 이상 일을 해야 하고 최종적으로 15-20페이지의 리포트를 작성해 어드바이저 교수에게 제출하고 통과 받아야 한다는 조건이 있었습니다. 전공 어드바이저에게 허가를 받아야 하니 전공과 관련된 일이어야겠죠.

- OPT는 학점 이수가 필요 없습니다. 입학 후 두 학기 이상 이수했다면 Pre-completion OPT를 신청할 수 있고, 졸업시기가 가까워졌다면 Post-completion OPT를 신청하면 됩니다.

2. F1 visa holder로 일할 수 있는 기간

- CPT 든 OPT든 F1 visa holder로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간은 풀타임(주 40시간) 기준 1년입니다. 파트타임(주 20시간 기준)은 1/2로 계산된다고 들었어요. 만약 이 기간을 넘어 일하시려면 H1 visa 나 Green Card 발급 과정에 들어가야 합니다. 만약 H1 visa 접수가 완료되고 승인과 발급만 남아있는 상태라면 OPT 기간이 끝났더라도 새 H1 발급 전까지 F1을 연장해준다고 들었는데,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nternational center나 변호사와 상의하시면 좋겠네요.

3. 학기중에도 Full-time 가능?

- 원칙적으로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 F1 visa의 발급 목적은 '학업'이니까, 그 목적에 방해가 되는 행위는 금지되겠죠. 학기 중엔 주 20시간 파트타임, 여름 방학 중엔 주 40시간 풀타임 근로가 허용됩니다.

4. 발급 기간은 얼마나?

- CPT의 경우 일주일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international center에서 공지합니다. 그런데 학생이 급하다고 하거나 아주 일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3일 정도면 발급 된다고 합니다. 같은 과 친구들도 3일 걸렸다고 하고요, 저는 좀 급하다고 했더니 이틀만에 발급 해줬습니다. ;; 친절하게도 새 I-20를 스캔해서 이메일로 보내주고 다음날부터 당장 일 시작할 수 있도록 해줬어요. 원본은 나중에 시간될 때 찾아가라고 하고… CPT는 international center의 해당 전공 어드바이저가 서류를 검토한 뒤 문제가 없으면 이민국 시스템에 온라인 상에서 발급 신청을 한 뒤 I-20재발급만 진행하면 돼서 빠르다고 하더군요.

-OPT는 세 달 정도 소요된다고 공지하는데 실제로는 두 달 정도 생각하면 된다고 제 어드바이저가 얘기하더군요. 이는 이민국에서 직접 서류검토를 하고 노동허가증도 받아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. 이 부분은 OPT발급 받은 후에 다시 업뎃할게요.

이 밖에 궁금한 점은 망설이지 마시고 international center로!! 서류만 잘 챙겨가시면 상당히 친절합니다. :)